우리학과를 소개합니다.
아동학과는 아동학, 유아교육학, 심리 및 상담 등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이 응용된 융합학문을 다루는 학과로 아동과 가족에 관한 폭넓은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영유아교육 및 보육, 상담 관련 전문인으로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며, 이를 위해 현장과 연계한 실습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교과과정은 학생들이 유아교육 및 보육의 기초이론, 발달 및 지도, 영유아교육, 건강 및 지역사회와 연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,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예비아동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.
2023년부터는 마이크로모듈제(영유아보육및교육 모듈, 아동심리및상담 모듈)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 진출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돕고 있습니다.
교육목표
-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현장과 연계한 실습을 다양하게 경험하도록 하여 전문지식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한다.
-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행복을 위한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해나갈 예비아동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.
- 소통하고 나누고 배려하는 따뜻한 인성과 아동발달 및 교육, 아동심리 및 상담에 관한 전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건강한 아동과 가족의 삶을 위해 도전하고 소통하는 미래인재를 양성한다.
우리 학과의 특색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.
Distinctive Program
위탁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에 기반을 둔 현장역량 강화 교육
우수한 공간 환경의 학생 맞춤형 실습실 운영
우수한 공간 환경의 학생 맞춤형 실습실 운영
신규 교과목의 개설 및 시대적 변화에 발맞춘 교육 운영
- 특성화된 교육과정과 학부-대학원 연계
- 영유아보육·교육 분야와 아동심리·상담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운영을 통한 아동학 세부 분야에 대한 상호보완적, 통합적인 학습과 진로 계발 지원
- 세부 분야별 ‘아동심리·상담학과’, ‘영유아학과’ 대학원 진학 연계를 통한 전문역량 증진 강화
- 마이크로 모듈제(영유아보육및교육 모듈, 아동심리및상담 모듈) 운영을 통한 진로 진출 및 전공역량 경쟁력 강화 도모
- 학부 3.5년, 대학원 1.5년 후 졸업이 가능한 학석사 연계과정(영유아학과, 아동심리상담학과) 운영을 통한 효율적인 학위과정 이수 보장
- 위탁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에 기반을 둔 현장역량 강화 교육
- 아동학과는 이론과 현장(실습)을 적극 연계하는 방식의 현장역량 강화 도모
- 위탁운영 중인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, 부산시 내 총 7개의 어린이집, 그 외 협력기관(2개 MOU어린이집, 상담심리센터, NGO 기관 등)과 연계한 관찰실습, 현장체험, 인턴, 보육실습의 진행
- 신규 교과목의 개설 및 시대적 변화에 발맞춘 교육 운영
- 아동콘텐츠및산업, 아동현장세미나(캡스톤디자인) 등 신규 교과목 개설 및 시대적 변화에 발맞춘 교과과정 운영 추구와 함께 학생주도의 콘텐츠 개발, 창업 준비, 취업·진로 분야 확장 등과 관련한 도전 독려
- 연중 다양한 전문가 특강 특강(최근 운영 예시: 유아 AI로봇 산업체 특강, 앱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동화책 만들기 특강, 영유아교재·교육서비스업체 대표 특강, 육아종합지원센터장 특강, 손유희자격증 특강, 각종 현장에 있는 졸업생 특강 등)
- 아동현장세미나(캡스톤디자인) 교과목을 통해 학생 주도의 창의적 종합설계(예: 온오프라인 교육콘텐츠 개발, 동화책 제작, 교사용·부모용 지도서, 개발 기관연계 놀이 프로젝트 등) 수행
- 우수한 공간 환경의 학생 맞춤형 실습실 운영
- 쾌적한 공간, 다양한 기자재 및 장비가 마련된 여러 개의 실습실(예: 유아놀이지도, 아동동작실습, 아동심리치료, 아동놀이치료, 아동행동관찰 및 상담실 등) 활용에 기초한 교과 및 비교과활동 장려
- 자율적인 학습공간 제공 및 소그룹 프로젝트활동 지원을 위한 목적에서 학생 과제실 운영
- 교과-비교과 연계 및 학과 동아리 운영 활성화
- 아동학과 홍보단, 그리고 다양한 학과 동아리발자국, 누리GO, 그 외 자율동아리 등 운영
- 재학생 1인 1동아리 활동 권장과 다양한 아동관련기관 현장 체험 및 봉사경험 독려를 통한 인성, 소통, 창의, 도전 역량 계발 도모
- 신입생-재학생 선배 간 정기적인 소모임인 ‘너나들이’ 특성화 활동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, 학과에 대한 애착 증진 및 학생 친목 도모 등을 지원
- 그 외 대학혁신사업단 학과단위 학생 공동체역량 강화 프로그램(2023년 아동권리존중 인식 개선 및 영유아중심 양육·교육 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), LINC+ 지역사회 문제해결 프로그램(2021년 세이브더칠드런-부산 서구와 함께 한 ‘아동학대 예방을 통한 다같이 행복한 부산 만들기) 운영을 통한 재학생의 인성 및 실천적 역량 강화, 사회적 기여 기회 제공
학과자랑
동아대학교 학과 평가에서 17~19년 3년 연속 최우수학과 선정, 20~23년 연속 우수학과 선정
부산시 내 육아종합지원센터 1개소 및 국공립/직장어린이집 8개소 위탁운영을 통한 학생 실습·현장체험 지원 및 취업 연계
학과 내 아동학과 홍보단 및 동아리(발자국, 누리GO, 자율동아리, 창업동아리 등)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 역량 강화 및 자율적 진로 설계 지원
신입생-재학생 선배 간 너나들이 활동을 통한 학교생활 적응 및 친목 도모
학과동아리
- 01
발자국아동 상담 관련 전문가가 되기 위해 아동상담 스터디,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는 동아리로, 다양한 상담 이론과 기법을 배우고 토론하고 봉사를 실천하며 상담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기름
- 02
누리GO보육현장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관련 역량을 키우는 동아리로, 각자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여 놀이 관찰 및 지원, 교구 제작 및 시연 등에 대한 공동 역량 증진을 꾀하고 실제로 예비교사로서 위탁어린이집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함
- 03
홍보단 아랑아동학과 홍보를 위한 학과 단체로, 아동학과 홍보를 위한 각종 콘텐츠 개발 및 제작, 오프라인 홍보 활동(예: 아동권리존중 캠페인 등) 및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 활동 진행함
- 04
자율동아리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구성되는 동아리로 ‘꼬까신’과 ‘가온’은 NGO 단체의 영세이버로 활동하기 위해 구성되었고 아동권리 및 옹호 활동을 수행함
졸업 후 진로 및 취업
주요 취득면허 및 자격증
- 보육교사 2급
- 유치원 2급 정교사
- 아동상담사
- 청소년상담사
졸업 후 진로
영유아 보육 및 교육
- 진출 분야어린이집, 유치원, 아동 전문기관, 연구소, 대학원
- 관련 기업어린이집 (직장/국공립), 육아종합지원센터, 보육진흥원, 영유아/보육 관련 연구소, 대학원 영유아학과, 유치원 (공립/사립), 유아교육진흥원, 유아교육관련 연구소, 가족센터, NGO 기관
아동 심리 및 상담
- 진출 분야아동 전문기관, 상담 전문기관, 연구소, 대학원
- 관련 기업가족센터, NGO 기관, 드림스타트, 지역아동센터, 상담센터, 청소년문화의집, 대학원 아동심리상담학과
취업 사례
- 2020학번여의도 하나금융직장어린이집, HD현대 드림보트어린이집, 경남경찰청어린이집
- 2019학번롯데캐슬스타어린이집, 거제삼성어린이집, 부산진구사회복지관어린이집
- 2018학번길매리유치원, 에이치에프보금자리어린이집, 포스코동촌어린이집
- 2017학번한수원한빛어린이집, 부산광역시 연제구가족센터, 사하구어린이급식지원센터
- 2016학번세이브더칠드런, 한국철도공사 코레일, 신세계백화점어린이집
- 2015학번아시아나항공, POSTECH어린이집
- 2014학번비전이화유치원, 공립하늘어린이집
- 2013학번포항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, 모덕초등학교 병설유치원
- 2012학번부산 강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, 교정시설 학생상담센터, 신한은행, 중등교사
- 2011학번보육전문 유튜버 / 양육자문가, 9급 공무원, 대학 학생상담센터
- 2010학번대학 학생상담센터
우리 학과가 원하는 학생은?
아동을 사랑하는 따뜻한 인성과 아동 발달 및 교육, 아동심리 및 상담에 관한 전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건강한 아동과 가족의 삶을 위해 도전하고 소통하는 인재 양성
학과 관련 고교 교과목
국어 | 영어 | 수학 | 사회 | 과학 |
---|---|---|---|---|